바른 생계(正命)
4.5.1 바른 생계의 정의
바른 생계란 무엇인가.
고귀한 성문(聲聞)의 제자가 잘못된 생계를 버리고 바른 생계에 의해서 생활하는 것, 이것을 바른 생계라고 한다.
『中部』117경(『四十大經』MN III, 75)에 의하면, 잘못된 생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기행위, 배신, 점, 예언, 속임수, 고리대금에 의한 생계.
『增支部』V, 177에 의하면 재가자의 잘못된 상거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무기, 살아 있는 동물, 고기, 술, 독극물의 상거래.
[*직업적인 군인, 어부, 사냥꾼 등도 잘못된 생계이다.]
4.5.2 세간의 바른 생계와 출세간의 바른 생계
잘못된 생계를 버리고 바른 생계에 의해서 생활하는 것, 이를 세간의 바른 생계라고 한다. 하지만 세간적인 바른 생계에는 번뇌가 남아있으며(有漏), 좋은 결과가 생긴다.
잘못된 생계를 삼가하며, 멀리하고(遠離), 없애버리고, 하나하나 제거하면서, 고귀한 마음을 지니고, 번뇌가 없는 마음을 지니며 고귀한 도(聖道)와 관련된 바른 생계가 있다. 이것을 출세간의 바른 생계라고 한다.
4.5.3 다른 덕목들과의 관계
잘못된 생계를 잘못된 생계로 아는 것, 바른 생계를 바른 생계로 아는 것, 이것을 바른 이해[正見: 첫 번째 덕목]라고 한다. 잘못된 생계를 버리고 바른 생계를 행하는 것, 이것을 바른 노력[正精進; 여섯 번째 덕목]이라고 한다. 마음을 챙겨 잘못된 생계를 삼가하고. 마음챙겨 바른 생계를 행하는 것, 이것을 바른 마음챙김[正念; 일곱 번째 덕목]이라고 한다. 이처럼 세 가지 바른 덕목이 바른 생계에 동반된다.
『中部』117『四十大經』MN III, 75.
'八正道(여덟가지 성스러운 도) > 正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른생계 (0) | 2012.12.01 |
---|